양치질은 귀찮아

 

Q. 양치질에 있어서 사람들에게 잘못 알려진 것들이 뭐가 있나요?

 

A. (2020.02.12)

 

1. 플라그를 제거하는데에 있어서 뻣뻣한 칫솔모가 더 효과적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잘못 알고 있습니다. 강한 칫솔로 이를 반복적으로 닦다보면 안쪽에 있는 민감한 덴틴(상아질)이 드러날 수도 있습니다. 의학계에서 권장되는 사항은 부드럽고 곧은 칫솔모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2. 양치질을 더 많이 할 수록 이가 더 하얗게 된다?

많은 이들이 혹할 수 있는 이야기죠. 간단히 말하면, 성인의 치아는 광고에 나오는 것처럼 하얗지 않습니다. 덴틴(dentin) 층에 의해 약간 어두운 색을 띠므로 노란 계열의 색으로 보입니다. 아무리 양치질을 많이 한다고 해도, 영구치가 나기 전의 아이때처럼 하얗게 보이지 않습니다. 유아치에는 형성된 덴틴이 적어서 하얀 것이기 때문입니다.

 

3. 아침을 먹기 전에 양치? 아침을 먹은 후에 양치?

사실 아직 의학계에서도 의견이 분분합니다. 추천되는 방법은 그냥 본인의 생활 패턴에 맞게 편리한 시간에 하시면 됩니다. 아침을 먹기 전이든 후이든 양치질에 따른 부작용은 없기 때문입니다. 하루에 2번 양치질 하는 것만 유지해주시면 됩니다.

 

4. 입냄새가 나면 양치질을 무조건 해야한다?

몇몇 치약들은 특정한 향 등을 이용해 구취를 어느정도 없애는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구취(halitosis)의 원인은 건조한 구강상태에서 기인합니다. 물을 많이 마셔서 촉촉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입냄새를 막는 데에 우선적인 방법입니다. 

 

5. 칫솔은 어느정도 쓰고 바꿔야 할까요?

대부분의 논문은 3개월 정도가 적정하다고 말합니다. 물론 논문에는 칫솔의 질(quality)에 따라 다른 결과를 보여주긴 합니다. 따라서 눈에 보이게 칫솔 상태가 조금 나빠졌다면, 꼭 3개월 주기를 고집하기 전에 미리 바꿔도 좋습니다.

 

6. 치약 없이 양치만 하면 효과가 없다?

치약 없이 양치를 해도 플라그의 90%정도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다만 치약을 사용하면 치약의 성분에 따른 추가 효과가 생기게 됩니다.

 

7. 비싼 브랜드의 치약일수록 효과가 좋다?

특정한 치과적 목적을 위한 치약에 한해서는 어느정도는 맞는 말이지만, 대부분의 일반 치약들은 그 구성성분이 비슷하여 효과도 대동소이합니다.

 

 

 

'잡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Q. 이공계 대학 전공서적 공부하는 법?  (0) 2020.03.15